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TV시청 패러다임의 변화 : 새로운 TV시청 패턴 및 집이 아닌 밖에서의 시청 규모 추정에 대한 연구
광고학연구 | 한국광고학회 | 22 pages| 2014.06.19| 파일형태 :
조회 1465 다운로드 7
자료요약
무선인터넷과 이동통신 매체의 발달은 프로그램을 단순히 전통적인 TV로 시청하던 과 거의 패턴을 인터넷 생중계, 인터넷 VOD, 다운로드, IPTV 다운로드, 스마트 기기 등 다 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다. 본 연구는 이러한 새로운 방식에 의한 TV 시청 패턴 규 모와 집이 아닌 외부에서의 시청 규모를 추정하고자 하였으며, 그 결과는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프로그램 장르 및 지상파/비지상파의 구분 등으로 분석되었다. 분석 결과 전통적인 TV 시청이 아닌 새로운 시청 패턴의 규모는 약 15 ~ 30%로 추정되 었으며 연구 결과는 프로그램 장르와 성별, 연령대, 그리고 지상파/케이블 TV 구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. 이렇게 제시된 결과는 뉴미디어 등 새로운 방식을 이용한 TV시청 과 외부에서의 TV시청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재 상황에서 향후 TV 매체의 통합 적 시청률 산출과 광고효과 측정 및 규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
목차
요약
1. 서론
2. 이론적 배경
3. 연구방법
4. 연구결과: 새로운 TV 시청패턴을 포함한 시청률 규모
5. 연구결과: 새로운 TV 시청패턴 분석
6. 결론 및 제언
참고문헌
Abstract
The Changes of TV Viewing Paradigm in Korea : Estimating the Scale of New TV Viewing Patterns & Out-of-home Ratings 박현수 단국대학교
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
  •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, 무단 전재, 배포는 법적으로 "금지되어" 있습니다.
  • 저작권 침해,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“고객센터”를 이용해주세요.
  •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.
  • 위 자료는 한국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.
자료 제공처